스위트 홈,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리뷰

권ⓒ

·

2023. 3. 21. 13:59

반응형

최근 몇 년간 한국 드라마(k-드라마)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넷플릭스 라인업에 여러 한국 드라마들이 추가되어 있는 것으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더 글로리’의 칼춤 추는 망나니였던 이도현은 이미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 홈’으로도 그 이름을 알렸습니다. '스위트 홈'은 주인공인 차현수(송강)와 아파트 주민들이 사람을 괴물로 만드는 미스테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어둡고 강렬한 드라마로 풀어냅니다. 이 글에서는 이 매력적인 드라마를 자세히 살펴보고 무엇이 이 드라마를 그렇게 매혹적으로 만드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 홈'



줄거리

"스위트 홈"은 가족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새로운 아파트 건물로 이사하는 차현수를 중심으로 내용이 시작됩니다. 이사한 후, 그는 아파트의 주민들이 괴물로 변하기 시작하며, 사회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서 차현수와 그 외 생존자 집단은 목숨을 걸고 싸우면서, 사람을 괴물로 만드는 미스터리한 현상의 진상을 밝혀내려 합니다.

 

등장인물

'스위트홈'은 개성이 뚜렷한 다양한 등장인물을 배치함으로써, 드라마의 강렬하고 어두운 미장센이 더욱 돋보입니다. 다음은 주요 등장인물입니다.

차현수 역의 송강: 가족을 잃은 슬픔과 고통을 간직한 인물입니다. 이후, 삶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었으나, 이사 온 아파트에 생기는 미스터리한 상황을 접하며, 자신의 주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 화에서 괴물화를 겪는 모습을 보였는데, 과연 인간성을 유지한 괴물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인지 앞으로의 시즌에서 드러나지 않을까요?

윤지수 역 박규영: 베이시스트로 긍정적이고 활기차며 정의로운 인물입니다. 극 중 차현수에게 고통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안식을 주는 마음의 고향 같은 인물입니다. 윤지수의 자작곡을 듣고 차현수는 꼭 집에 돌아온 것 같은 ‘스위트홈’이 떠오른다고 말하게 되는데, 이는 드라마의 제목과 이어지게 됩니다.

 

이은혁 역 이도현: 그린 홈에 거주 중인 청년으로 가족관계로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학업적 성적이 우수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며 여동생의 발레 수업 레슨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상황 속에서 이기심들 드러내는 인간 군상 속에서도, 인간성을 잃지 않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편상욱 역 이진욱: 전직 살인청부업자입니다. ‘스위트 홈’의 주 무대인 그린 홈 아파트에 거주하지 않는 외부인이라, 알 수 없는 비밀을 간직한 듯 보입니다. 시즌 1 마지막 화에 등장한 편상욱은 원래의 편상욱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지점들이 많아, 시즌 2에서 어떻게 등장할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

서이경 역 이시영: 특수부대 출신(육군 특전사)의 소방관으로, 남다른 정의감을 가진 인물로 묘사됩니다. 이시영 배우의 멋진 근육과 액션 연기에 감탄하게 됩니다. 

 

스위트 홈속 현대 한국 사회의 개인주의

‘스위트 홈’ 속 현대 한국 사회의 개인주의
‘스위트 홈’은 단순하게 스릴 있는 오락 드라마로 봐도 재미있지만, 각각의 내용 안에 다음과 같은 현대 한국 사회의 개인주의 심화 현상을 다루고 있다고 보입니다.
COVID19 이후 사회의 개인주의는 더욱 심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스위트홈’ 속 개인주의와 연관되어 발생했다고 여겨지는 문제들입니다.
개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공동체 전체의 필요보다 자신의 필요와 이익을 우선시합니다. 이에 ‘스위트 홈’ 속 단합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자신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을 먼저 간구하는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개인주의는 서로 나누고 도우는 가치보다는 "승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사고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회 속 불평등을 심화시키며, 보이지 않는 계급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초반에 등장한 경비원의 에피소드는 이것들 극명하게 드러내 보입니다. 물론, 개인주의가 부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드라마를 살펴보며 개인의 자유와 집단의 이익에 대한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사회적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위트 홈 시즌 2가 2023년 4분기에 방영될 예정이라 합니다. 과연 이번에는 어떤 내용으로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지 기대됩니다.
 
 
반응형